s_vis0405

승무원
정보

스튜어디스에 대한 막연한 동경만으로는
승무원의 꿈을 이룰수 없습니다.
승무원의 개념부터 업무 및 복지 혜택까지
코세아에서 알려드립니다.

스튜어디스란?

승무원은 각 항공사를 대표하는 최고의 전문 서비스인이다.
그들은 건강한 체력과 세련된 국제 매너, 직업에 대한 프로의식을 기본으로 갖추고
민간 외교관의 역할을 하는 서비스 산업의 대표자이다.
선진국형 산업 구조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업종이 서비스 사업이다.

스튜어디스의 자세

스튜어디스의 자세
스튜어디스의 자세
Smile 서비스의 시작은 미소다.
미소는 승객을 편안하게 모시는 마음
Rapidity 승객의 다양한 요구에 신속한 응대가 필요하다.
기내 서비스는 적시의 타이밍 가장 중요하다.
Technique 전문적으로 숙련된 기술이 필요하다.
기술은 오랜 기간 교육과 자신의노력으로
갖출 수 있다.
Delicacy 섬세하게 서비스하는 자세가 중요하다.
승무원의 손끝으로 만드는 서비스가
서비스의 질을 좌우한다.
Emotion 승객은 감동의 세계로 안내해야 한다.
승무원은 감동을 만드는 창조의 사람들이다.
Elegance 우아함은 여성의 아름다움이다.
우아함의 자태를 지닌 사람들의 서비스는
아름답다.
Wisdom 지혜는 삶의 위기에서 구해주는 요술
방망이다.
요술 방망이는 승무원의 필수 휴대품이다.
Sincerity 고객은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성실함으로
접대해야 한다.
언제나 처음과 같은 성실함은 서비스 만족의
기초이다.
Attraction 자신의 개성있는 매력을 갖추어야 한다.
승무원은 나라의 얼굴이며 우리들의
기쁨이다.
Smartness 기내 서비스는 늘 예측할 수 없는 상황들이 많다.
영리함은 여러 가지 상황의 판단 능력을 키워 준다.

스튜어디스의 혜택

스튜어디스의 혜택
스튜어디스의 혜택
세계일주 승무원은 1개월 단위로 스케줄이 조정되며, 미주 노선, 동남아 노선, 한일 노선과 중국노선을 비행하면서 세계를 구경할 수 있다.
각종수당 승무원은 직급별, 비행시간별로 개인마다 급여의 차이가 있으며, 비행 수당이 따로 지급된다. 같은 직급의 승무원들끼리는 스케줄을 바꿔 비행할 수 있다.
휴일 승무원은 다른 직종에 비해 시간 활용이 쉽다. 월 Day-off는 평균 7~20일 정도이고, 비행시간은 평균 60~80시간 정도이다. Cathay Pacific의 경우 21일간의 연차 휴가외 13개월 이상 근무한 승무원의 연차 휴가는 25일 정도이다.
여성복지 승무원은 결혼후에도 얼마든지 근무가 가능하다. 승무원의 정년 연령은 55세이며, 임신할 경우 출산 및 육가 휴가가 18개월 주어진다. 개인의 희망에 따라서는 국내선 제한 비행도 가능하며, 사내 커플은 비행 일정을 맞추어 주는 배려도 기대할 수 있다.
무료항공권 자사 항공사를 이용할 경우 무제한으로 50% 국내선 할인을 받을 수 있으며, 1년에 왕복 2매의 Free Ticket을 받을 수 있다. 국제선과 Code Share항공사를 이용할 경우 최고 90%까지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스튜어디스의 업무

스튜어디스의 업무
스튜어디스의 업무
비행전 출근 후 유니폼으로 갈아입은 후 스케줄을 확인한다 . Appearance Check 를 선배 승무원으로부터 받게 된다. 메이크업 상태, 립스틱 색이 규정에 맞아야 하고 앞치마의 청결상태 손톱 등을 체크해서 패스되지 않으면 다시 해야 하며 동시에 벌점도 부여된다. 객실 브리핑에서는 안전과 보안, 서비스에 관한 사항들을 숙지한다. 객실 브리핑에서는 안전과 보안, 서비스에 관한 사항들을 숙지한다. 노선의 특징과 비행시간, 날씨 등의 정보를 브리핑하며, 상위 클래스의 경우 탑재 식사 현황 및 입국서류, 기내 영화등에 대해 브리핑이 진행된다.
기내도착 기내에 도착하면 각자 담당 위치에서 비상 장비 체크와 승객에게 제공할 서비스를 준비하게 되는데 신입 승무원의 경우는 화장실 용품을 셋팅하고, 신문 및 잡지 등을 차리게 된다.
탑승 승객이 탑승하면 각자 위치에서 탑승인사 및 수하물 정리를 도와주게 된다. 좌석을 체마할때 가장 어려운 승객은 어린 아이다. 막무가내로 벨트를 안 메려고 할때는 정말 두 손 다 든다. 울고 떼쓰고 결국은 엄마가 안고 이륙을 한다. 각 갤리 내 탑재된 음식들은 락킹하는 것은 아주 중요한 일이다. 이륙때마다 락킹이 풀리지 않도록 신경 써야 하기 때문이다
이륙 이륙시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여 30 second review를 하는데 이것은 비상 사태 발생시의 행동 요령에 대해서 30초 동안 리뷰하여 만일의 사태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항공 사고의 70~80%가 이·착륙시에 발생하기 때문에 사고에 대해 교육을 통해 행동 요령을 숙지하고 있다.
Aperitif 이륙 후 고도가 안정되면 메뉴북과 타월을 나눠준 후 Aperitif 서비스를 하게 되는데, 칵테일이나 맥주, 가공 주스, 와인, 위스키, 꼬냑 등을 서비스하여 식전에 입맛을 돋우는 역할을 하게 된다.
기내식 일본, 홍콩 등 중거리 비행의 경우 1번의 기내식이, 미주/구주 등 장거리의 경우 2번의 기내식이 서비스 된다. 승무원은 이때가 가장 바쁘다고 볼 수 있다.
기내영화 기내에서는 2편 정도의 영화가 상영된다. 원하는 사람은 이어폰을 끼고 듣기도 하고 기내 도서를 읽기도 하며, 잠을 청하기도 한다. 그래서 이때는 조용히 유지하는게 필요하다.
기내 면세품 판매 담당 승무원이 인벤토리를 하고 물건 카트를 끌거나 주문서를 받고 면세품을 판매하는 일인데 어떨 땐 3시간이 넘도록 계속 되기도 한다. 모든 물건을 다 가지고 갈 수 없기 때문에 신입 승무원의 경우는 딜리버리를 담당하게 되는데 오랜 시간동안 하면 다리가 퉁퉁붓고 아프고 입이 마르기 승무원이 쉽게 일을 하면서 돈을 번다고 불수는 없을 것이다.
착륙 착륙 시에도 좌석벨트와 유동물 고정이 중요하고, 입국 서류 작성을 도와주게 된다. 외국이 처음인 승객들을 대신하여 입주자 카드를 써주기도 한다.
현지 호텔로 직행 비행기에서 내리면 세관을 통과한 후 공항 밖에 버스가 대기해 있다. 승무원들은 모두 그 버스를 타고 지정된 호텔로 간다.
여행 보통 현지에서 1~4일 정도 체류를 하는데 체류비가 직급된다. 그 비용으로 근처의 백화점이나 쇼핑몰을 가기도 하고 투어를 떠나기도 한다. 다른 직업에 비해서 힘들지만 매력이 있는 직업이다.

스튜어디스의 연봉

스튜어디스의 연봉
스튜어디스의 연봉은 국내 항공사, 외국항공사, 저가항공사에 따라 다르다 우선 기본적으로 국내 항공사의 경우는 다음과 같다.
국내선 승무원 = 기본급 + 비행수당 + 랜딩비
국제선 승무원 = 기본급 + 비행수당 + 체류비 +면세품 판매 +인센티브 + 국외 비과세

(면세품 판매의 경우, 항공사마다 차이가 있음)

신입 승무원들의 연봉(기본급+비행수당)은 대한항공의 경우 3,200만원 정도가 되고, 아시아나 항공의 경우 3,000만원 정도가 된다. 이처럼 두 항공사마다 연봉이 다른것은 각 항공사마다 취항 노선이 다르기 때문이다. 아시아나 항공의 경우 동남 아시아 쪽의 비행이 많은데 비해 대한항공의 경우 유럽, 미주 노선의 비행이 많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아시아나 항공 승무원들의 연봉보다 체류비가 더 가산되는 것이다.

이외에 외국 항공사의 경우 국내 항공사보다 더 많은 연봉을 지급해 주는 경우도 있다. 국내의 물가 수준과 비교했을때 외국의 물가 수준이 높기 때문에 외국 항공사 승무원 연봉이 높을 수 밖에 없다. 케세이 패시픽 (Cathap Pacific), 에미레이트 항공(Emirates Air)의 경우 승무원의 연봉이 3,500만원 이상으로 국내 항공사 보다 더 높은 연봉을 부여하고 있는 항공사이다.

스튜어디스 직급 체계

스튜어디스 직급 체계
스튜어디스 직급 체계
신입승무원 처음 입사하면 항공사의 신입 승무원이 된다.
부사무장 입사하여 비행 근무 연도가 4~5년이 되면 자격 심사를 거쳐 부사무장인 AP가 된다.
사무장 부사무장(AP)가 된 후 2년이 되면 사무장의 자격 심사의 기회가 주어진다.
선임 사무장 사무장이 된후 2년이 되면 선임 사무장의 자격 심사의 기회가 주어진다.
수석사무장 선임 사무장 진급 후 2년이 지나면 승무원의 최고 직급인 수석 사무장의 진급 기회가 주어진다.

COUNSEL

1:1 상담신청

1:1 상담신청

고의적인 장난이나 허위 신청으로 인해, 상담이 필요한 분들에게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니 자제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지속적으로 위반 행위를 하실 경우 사이트에 수집된 IP 주소를 확인하여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구분


교육과정 객실승무원 국내항공사 과정   객실승무원 외항사 과정   항공사 지상직 과정   항공운항과 입시과정  
성명
연락처 - -
문의사항
개인정보처리방침
코세아학원의 개인정보수집이용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가.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및 수집방법
나.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
다. 수집한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가.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및 수집방법
코세아학원은 고객님의 온라인상담(입학문의, 상담신청)을 위해 개인정보를
아래와 같이 수집하고 있습니다.
- 성명, 이메일, 연락처, 출생년도, 신장 등 기록
코세아학원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 홈페이지 내 상담신청(입학문의, 상담신청)
나.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
코세아학원은 수집한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활용합니다.
- 과정문의에 대한 학과담당자들의 전화 및 이메일 상담
- 신규 서비스(강좌) 개발 및 특화, 이벤트 등 광고성 정보 전달
다. 수집한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에는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라. 코세아 정회원 컨텐츠관련 동의사항
원칙적으로 코세아학원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타인 또는 타기업,기관에 공개하지 않습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코세아학원을 통해 교육도중 작성된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및 초상권 또는 컨텐츠(사진,동영상)는
합리적인 차원에서 코세아학원에 귀속하여 활용할 수 있다
Quick Menu